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슈

화장품산업…세계 3대 수출국가로 키운다!

복지부,제조자 표기의무 삭제·생산 인프라 지원 등 세부 지원·육성방안 발표
2022년까지 세계 100대 화장품기업 7곳으로 늘리고 일자리 7만개 창출 목표

정부가 화장품산업에 대한 △ 연구개발 △ 규제혁신 △ 브랜드 제고 △ 생산인프라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2022년까지 세계 100대 기업을 7곳까지 확대하고 일자리 7만개를 창출하는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 화장품산업을 육성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오늘(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가 끝난 후 ‘(K-뷰티)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하고 “전 세계에 ‘K-뷰티’로 알려진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지속·강화하기 위한 전주기 지원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화장품산업 기초소재·신기술 연구개발(R&D) 확대를 추진해 세계 기술수준 대비 86.8%(2018년)에서 오는 2022년 90%, 2030년까지 95%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일본에서 들여오는 원료수입 비중을 지난해 23.5%에서 오는 2022년에는 18%까지 감소하겠다는 계획도 포함했다.

 

규제혁신 차원에서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를 추진하고 맞춤형화장품을 신설하며 지식재산권 침해 대응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브랜드와 상품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맞춤형화장품 제도의 도입으로 신규 일자리(5천 명) 창출, 한류에 편승한 기업들을 해산하는 효과와 확산을 방지하는 효과를 동시에 기대하고 있다.

 

브랜드 경쟁력·인지도 제고 차원에서 신남방 국가에 대한 진출 지원을 전개, 국내 K-뷰티 홍보관·대규모 박람회 신설 등을 추진한다. 이 지원책은 신남방 국가 수출 비중을 오는 2022년까지 현재의 11%에서 20%까지 확대를 목표로 삼았으며 K-팝과 연계한 브랜드 고급화도 진행한다는 것.

 

산업인프라 측면에서는 △ 생산(공장) △ 연구개발(연구소·R&D) △전문 인재양성 △ 전시관 운영 등 부문별 지원을 통해 K-뷰티 산업 육성을 위한 대표 거점과 기반(K-뷰티 클러스터) 마련을 일궈가겠다는 계획이다.

 

 

추진배경과 의미

보건복지부는 이번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 추진 배경으로 “생활 수준 향상과 고령화에 따른 항노화 시장 확대로 전 세계 화장품산업은 연평균 5.2%에 이르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지속 확대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한국의 화장품과 화장법 등을 의미하는 ‘K-뷰티’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한류 확산을 토대로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특히 화장품산업은 개발·생산·유통·판촉(마케팅) 관련 인력 수요가 높은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일자리 증가율 9월 현재 4.0%·제조업 전체 증가율 0.2%)으로 수출 역시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 간 연평균 34.9% 증가하는 등 현재 세계 4대 수출국가로 성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대 수출국인 중국(수출비중 42.4%)에서 일본·프랑스·미국 등의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이 심해지고 중국 현지 기업의 약진이 이어지면서 신규시장 발굴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2곳이 국내 시장의 60%를 점유하는 등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고가·신규 시장 공략을 위한 원천기술 부족, 높은 해외 원료 의존도 등은 안정적 성장에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복지부는 이 같은 상황을 파악하고 최근까지 10여 차례 이상 업계·전문가 간담회·설문조사 등을 진행, 현장에서 체감하는 문제점을 기반으로 화장품산업 전주기 지원방안을 마련했으며 특히 이번 대책은 그동안 개별부처 단위로 나눠져 있던 화장품산업 지원정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연계·고도화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했다.

 

육성방안 주요내용

오늘 발표한 육성방안은 화장품산업 전주기 지원을 통한 ‘세계 3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을 비전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 수출 확대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 △ 글로벌 선도(리딩)기업·강소기업 육성 △ 신규 일자리 7만3천여 개 창출을 목표로 한다.

 

이 같은 목표설정을 구체적으로 살피면 화장품 수출순위(수출액)를 지난해 4위(63억 달러)에서 오는 2022년에는 3위(79억 달러)로, 신남방국가의 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또 지난해 4곳에 머물렀던 글로벌 100대 기업을 2022년에는 7곳으로, 매출 50억 원 이상 기업을 지난 2017년의 150곳에서 2022년까지 276곳으로 늘린다는 것이다.

 

일자리는 2018년 기준 23만5천 명이었던 것을 2022년에는 30만8천 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 이 같은 비전과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지원은 △ 연구개발 △ 규제혁신 △ 브랜드 제고 △ 지원체계 마련 등으로 나눠 이뤄질 전망이다.

 

1. 연구개발 부문

연구개발(R&D)과 관련해 현장수요 기반 미래 신기술 확보에 중점을 두고 현장에서 우선순위가 높았던 화장품 기초소재와 신기술 연구개발을 확대 추진한다. 이미 2020년 정부안으로 77억 원의 예산을 편성한 상태며 이후에도 대규모 R&D 재정투자 지속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술 수준을 세계 수준 대비 현재 86.8%(2018년)에서 95%(2030년)까지 달성하고 일본 원료수입 비중을 23.5%(2018년)에서 18%(2022년)로 낮추겠다는 것.

 

우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기초소재(계면활성제·자외선차단 소재)를 국산화하고 천연 생물자원(흰감국(미백작용), 어리연꽃(노화방지) 등)을 이용한 소재 국산화를 추진한다.

 

피부노화 기전 연구를 통해 항노화 물질을 개발하고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을 조절, 민감성 피부 개선 화장품을 개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유전체 분석과 수출국 맞춤형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바이오 빅데이터와 연계한 유전자 분석 결과를 활용해 개인 피부특성을 반영한 화장품(피부 측정 빅데이터를 이용한 연령, 피부타입, 개인 유전체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하고 국가와 지역별로 선호하는 천연물, 종교·문화·기후, 현지 규제 등을 고려한 수출국 맞춤형 소재와 제형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신남방 지역 기후에 적합한 오일프리(Oil-Free) 제품 개발이 그것이다.

 

글로벌 시장선도를 위한 신기술 개발도 진행하게 된다. 마이크로니들 등 피부 층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는 기술과 색상·질감·사용감 등 감성 제형기술 개발 등이 이에 해당한다. 동물실험금지 규제 확산에 대응, 3차원(3D) 인공피부 등 동물실험 대체 평가기술 개발도 진행하게 된다.

 

2. 규제혁신 부문

스마트 규제를 통한 기업활동 제고를 위한 규제혁신이 이뤄진다. 보다 원활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규제시스템도 국제기준에 맞춰 개선할 방침이다.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 맞춤형화장품 제도 신설과 지식재산권 침해대응 강화 등을 통해 중소기업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K-뷰티 제품의 안정적 수출 기반 확보에 중점을 둔다.

 

혁신 기술을 보호하고 중소 브랜드 중심 성장을 위해 화장품 업계의 요청이 높았던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를 추진하되 자율적 추가 표기는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 등의 화장품법 개정안 발의(2019년 10월)돼 있다.

 

내년 3월부터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고객 맞춤형으로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세계 최초로 신설·시행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원료 혼합·소분·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 제도를 도입해 신규 일자리 창출(5천 명)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화장품 국제기준 수립 시 함께 참여, 우리나라의 원칙과 주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화장품 강국으로 구성된 국제화장품 규제조화협의체(ICCR·Int’l Cooperation on Cosmetics Regulation) 가입도 추진한다.

 

우리나라 화장품 모방제품 즉 ‘짝퉁 제품’으로 인한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해서는 범부처 합동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중국·베트남·필리핀 등에서 1천5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무무소·아이라휘 등 한류 편승기업에 대해 한국법인 해산명령(2019년 8월 대전지검)을 내린 조치 외에도 해외공관을 통해 현지 소비자 및 기업들에게 한류 편승기업의 위법 행위에 대한 위험성 경고와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진행, 침해대응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실태조사의 경우 베트남과 중국에서 연 2회 정기조사를 진행해 왔으나 새로 대응이 필요 국가에 대해서는 전면적인 조사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다.

 

3. 글로벌 위상 제고 부문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한 조치들도 마련한다.

신남방 신흥국가 진출지원을 강화함으로써 화장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K-뷰티 홍보관과 대규모 박람회를 신설, K-뷰티 상품가치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신남방 등 신흥 유망국 진출 강화를 위해 해외 팝업부스, 홍보·판매장 등을 고도화해 입지 강화를 모색한다.

 

현재 국가별로 하나씩만 운영 중인 판매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유명 매장(화장품체험카페·드럭스토어 숍인숍 등)과 연계해 홍보와 판촉 효과를 제고를 노린다.

 

명동·강남 등을 포함한 외국 관광객 방문이 많은 지역에 ’K-뷰티 홍보관‘을 신설, 다양한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을 사용·구입하고 전문가를 통한 한국 화장법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개최하는 화장품 관련 국내 전시회는 작은 규모와 낮은 인지도로 인해 해외 구매자(바이어)의 참여가 저조하므로 이에 대응해 국가 차원의 대규모 ‘화장품 박람회’를 신설할 계획이다.

 

K-팝과 연계한 글로벌 한류행사와 한류 콘텐츠 채널 등 한류 플랫폼을 활용, K-뷰티 홍보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K-뷰티·푸드·패션 등 소비재 전시와 K-팝 한류스타 공연 등을 연계한 대형 박람회의 해외개최도 확대한다.

 

4. 인프라 구축 부문

마지막으로 화장품 생산·신기술 연구개발·뷰티서비스를 포함한 전문교육과 중소기업 홍보(컨설팅) 등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해 K-뷰티 산업육성을 위한 대표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민·관(국가·지자체) 협의를 통해 화장품 특화 클러스터를 지정, 입주기업 대상 연구개발(R&D) 우선 참여 등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한다.

 

이어서 연구개발과 종합컨설팅, 안전성 평가·인증 등 전담 공인기관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화장품 관련 정부부처와 관련기관의 지원이 분산돼 기업이 여러 곳을 전전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원-스톱) 화장품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겠다는 것.

 

해외 수출시 요구되는 신소재, 국내 생물자원 원료 등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전담하는 공인기관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K-뷰티 글로벌 인력양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화장품산업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연간 2천여 명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K-뷰티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다는 점을 반영, 해외 연수생을 대상으로 뷰티서비스(헤어·피부관리 등) 교육·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화장품산업 전시관을 통해 수출 유망국 해외바이어와 규제당국자를 대상으로 산업 소개·홍보를 진행한다.

 

클러스터 내 공장에서 엄격한 품질 관리와 공정 효율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시설개선 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능후 장관은 “정부 대책을 통해 우리 화장품 업계에 필요한 부분을 채워준다면 K-뷰티 산업은 앞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K-뷰티가 가진 혁신성에 기술력을 더하여 K-팝 등 한류와의 연계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새 시장을 개척이 이뤄진다면 세계 3대 화장품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