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코스팜(대표이사 박기돈)이 고주파 리프팅·리모델링 장비(RF 장비) 시술의 핵심 생물학 기전을 열 없이(Non-Thermal) 구현할 수 있는 혁신 안티에이징 소재(RF-Inspired Hsp 47 Peptide) ‘ThermiLift-47’을 전격 공개했다.
(주)인코스팜이 새롭게 선보인 이 펩타이드는 RF 장비가 유발하는 대표 피부 반응이라고 할 ‘Heat Shock Protein 47’(Hsp 47) 증가를 선택·활성화해 진피 내 콜라겐의 생성 촉진과 함께 △ 접힘(folding) △ 삼중나선 안정화 등 구조 차원의 콜라겐 품질 개선을 특화한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RF 효과, 열 없이 구현하는 새로운 접근법
RF 장비는 진피층의 국소 부위 열 자극을 통해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대표 리프팅 기술이다. 그러나 열 기반 시술은 ‘설비 비용·자극·다운타임’ 등 한계가 존재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주)인코스팜 연구진은 자체 개발한 ‘AMPed’(AI-maneuvered Peptidomimetic Design) 기술을 바탕으로 열을 사용하지 않고도 RF 시술의 핵심 경로에 해당하는 Hsp 47 활성화 만을 정밀하게 재현했다.
이는 곧 민감성 피부를 포함한 다양한 피부 타입에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주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펩타이드 소재 발굴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남다르다.
Hsp47 기반 ‘Structural Collagen Engineering’ 기술 적용
Hsp47은 콜라겐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샤페론(chaperone) 단백질로, 콜라겐 I·III의 접힘·조립·분비 과정 전반을 조절한다. (주)인코스팜 연구진은 △ 가천대학교 피부과학교실 김현정 교수 연구팀 △ (주)한국콜마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해당 펩타이드가 △ Hsp 47 발현 증가 △ 콜라겐 구조 안정성 강화 △ 진피 ECM 재배열 촉진 △ 탄력·주름 개선 향상 효과 발휘를 확인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최근 SCIE 급 국제 학술지( https://doi.org/10.3390/cosmetics12060260 )에 게재됐다.
‘RF-Inspired Hsp 47 Peptide’는 리프팅 세럼·고기능 탄력 크림·아이컨센트레이트·스킨부스터 앰플 등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라인 개발에 적합하다. 동시에 RF·레이저 시술 전후 관리 제품(Pre&Post-device care)에도 적용할 수 있는 뛰어난 소재로 평가받는다.
회사 연구소 관계자는 “ThermiLift-47은 RF 시술의 핵심 효과를 열 자극 없이 구현한 펩타이드 소재로 특히 화학 구조에 기반한 펩타이드 소재 디자인을 통해 생리활성 펩타이드 소재를 개발한 최초의 사례”라며 “안티에이징 시장에서 ‘콜라겐 구조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주름 개선 펩타이드 소재’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열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