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가 23일(금) 서울 미아동 운정그린캠퍼스에서 ‘2025 SBIC 성신뷰티산업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5회를 맞은 ‘성신뷰티산업 학술대회’(Sungshin Beauty Industry Conference)는 ‘Next Gen Beauty’를 주제로 열렸다. 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학부생과 뷰티융합대학원‧일반대학원의 석·박사과정 재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글로벌 뷰티산업의 발전을 이끌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이날 세션은 학부‧석사‧박사 과정으로 나뉜 가운데 논문 11편이 발표됐다. 논문 주제는 △ 소비자 행동 △ 화장품 성분 △ 유통 채널 △ 인플루언서 영향 등으로 제시됐다.
세션 1에선 △ 셀룰로오스 나노크리스탈 함유량에 따른 에멀젼 제형과 안정성 평가(이예진) △ 20~30대 여성의 화장품 소비 욕구와 립 제품 구매 행동(박세연) △ 환경 가치관이 리필 화장품 소비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박은지) △ 2030 여성의 온라인 유통 채널 이용 행태 및 만족도(최윤선) △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가 화장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김명주) 등 총 5편의 학부 논문을 소개했다.
세션 2에서는 △ 화장품 성분 인식과 소비 행동 간의 관계(여수민) △ 중국 남성의 탈모 증상과 두피관리행동 분석(진가청) △ 중국 여성의 화장품 사용 실태 및 구매행동 분석(타오정) 등 석사 논문 3편을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세션 3에선 △ 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MZ세대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정다니) △ 중국 향수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형성과 소비자 지식의 조절 효과(설운화) △ 중국 직장여성의 체면민감성과 화장 행동의 관계(궈난) 등 3편의 박사 논문을 선보였다.
김주덕 성신여대 뷰티융합대학원장은 “세계 뷰티시장은 ESC 경영과 클린뷰티 등 다양한 이슈가 대두됐다. 성신 뷰티산업 학술대회는 급변하는 뷰티시장을 진단하고. 미래 전략을 도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선진 뷰티교육‧연구 시스템을 바탕으로 글로벌 감각과 이론‧실무 융복합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화장품미용학회가 공동 주최했다. 스윗엔코‧H&A파마켐‧바이오에프디엔씨‧유니자르‧산다화‧바르테라‧베니테이블‧스킨큐어 등이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