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Company Insight

컴퍼니 인사이트-(주)이젬코

화장품 생산관리 토털 솔루션 넘버원 도약
ICT플랫폼 컨설팅&서비스…맞춤형화장품 토털 시스템 보급 개시

화장품 OEM·ODM을 포함, 생산관리 부문에 특화한 전문 솔루션과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플랫폼 개발·구축을 수행하고 있는 (주)이젬코(대표이사 이종극)가 기존 생산관리 전문 솔루션과 함께 국내에서는 최초로 맞춤형화장품 토털 관리 시스템 개발에 성공,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선다.

 

☞코스모닝 뉴스레터 구독하기 검색창에 '코스모닝'을 쳐보세요.

 

(주)이젬코는 자체 개발한 CEP(COSMETIC Enterprise Platform) 솔루션으로 각 기업의 처방을 비롯해 연구개발·재고·원가관리·마케팅 등 ERP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왔다.

 

특히 이를 통한 수주활동을 생산 계획에 적용함으로써 중복·초과 생산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절감하고 CGMP 관리기준에 입각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CGMP·ISO22716 등 관련 규정 기반…신뢰도 확보

이종극 대표는 “(주)이젬코가 개발한 솔루션에는 화장품 기업(생산·품질관리) 출신의 인력이 모든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현장에서 절실하게 요구하는 실질·효율성 높고 ᆞ차별화한 시스템 구현했다는 점이 최대 강점”이라고 밝히고 “△ 화장품 관련 제도와 규정 △ ISO 22716 △ CGMP에 기반해 모든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어 식약처는 물론, 현재 이젬코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높은 신뢰도를 확보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벽히 구축함으로써 신뢰도 향상은 물론 생산계획 시뮬레이션을 가동, 생산시기와 물량, 그리고 투입인력과 자원 등에 대한 관리에 효율성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주)이젬코는 솔루션 개발과 사후 관리 과정에서 화장품 부문의 주무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ᆞ대한화장품협회에서 진행하는 화장품 관련 법규·제도의 제·개정 움직임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한다.

 

이 같은 활동을 통해 변경 사항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 개발에 즉각 반영함으로써 식약처·화장품협회의 효율성 높은 관리기능을 확보하는 데도 일조하고 있다.

 

즉 (주)이젬코가 개발, 공급하고 있는 △ 생산실적·원료목록 보고 시스템 △ 알러지 유발성분 관리 시스템 △ 전성분 관리·배합한도와 배합금지 원료 자동 검색 시스템 △ 영유아 제품 안전관리 보고서 관리 시스템 △ 천연·유기농 화장품 관리 시스템 △ 포장재 재질구조 분리배출 관리 시스템 등은 여타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완성함으로써 자신있게 내세우는 결과물이다.

 

CEP(COSMETIC Enterprise Platform) 솔루션

(주)이젬코가 선보이고 있는 CEP는 화장품 OEM·ODM·OGM·OBM 등 생산 관리에 특화한 ERP·MES·POP·WMS 등을 통합, 연구개발에서부터 생산·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자동화를 실현함으로써 전사 차원의 업무 운영이 가능한 통합 플랫폼이다.

 

◇ CEP(COSMETIC Enterprise Platform) 솔루션 개념도

 

 

CEP는 △ Cosmetic Enterprise Resource Planning(화장품 업종 특화 전사자원관리) △ Weighing capacity Point Of Production(저울 자동칭량 생산시점 관리 시스템) △ Produce Point Of Production(제조 가마실적 생산시점 관리 시스템) △ Bulk Point Of Production(벌크 배출실적 생산시점 관리 시스템) △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제조 실행 시스템) △ Filling & Packing Point Of Production(충진&포장실적 생산시점 관리 시스템) △ Warehouse Management System(창고 관리 시스템) △ Order Management System (주문 수발주 관리 시스템) △ Cooperation Messaging System(협업 메시징 시스템) △Research and Development Note System (연구 노트 시스템) 등으로 구성해 말 그대로 ‘토털 솔루션’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맞춤형화장품 시대 겨냥, 토털 관리 시스템 보급

(주)이젬코는 이 같은 기존 연구개발·생산관리 토털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솔루션 보급에 나선다.

 

첫 번째가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 ‘맞춤형화장품 제도’에 발맞춰 토털 관리 시스템 개발을 마무리하고 이의 보급화를 위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 맞춤형화장품 토털 관리 시스템은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2명)이 직접 프로젝트에 참여해 현장에서 가장 효율성 높고 실현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현했다.

 

(주)이젬코 측에서는 이 시스템의 빠른 보급을 위해 현실성있는 비용을 책정한 월 정액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적은 인력으로도 맞춤형화장품매장에서 피부분석부터 조제·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시스템화 개발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전략혁신본부 이승하 이사는 “현재 맞춤형화장품 매장에서 하루 8시간 근로 기준을 적용할 경우 맞춤형화장품 조제 횟수가 많이 모자라기 때문에 매장 이익 창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우리가 개발한 토털 관리 시스템은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하루 최대 예상 고객이 몰리더라도 맞춤형화장품 조제와 판매가 가능하도록 표준화했다”고 설명했다.

 

◇ (주)이젬코의 화장품 생산 관리 시스템

 

두 번째는 이미 개발을 완료한 ‘책임판매업자 관리 간소화 시스템’의 보급화다. 이 시스템 역시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주)이젬코 측은 “현재 1만8천700여 곳(2020년 8월말 기준)에 이르는 책임판매업자 가운데 시스템 도입이 절실하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운 대다수의 중소기업을 위해 최대한 합리성을 반영한 월 정액제를 적용해 핵심 관리 프로그램을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책임판매업자에게 필수 사항(개발·제품정보·법적 의무보고 등)을 간소화, 효율성 높은 관리를 가능케 한다는 구상이다.

 

세 번째는 국가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지원이다. (주)이젬코는 스마트팩토리 시행 전문기업이다. 따라서 국가지원금 도입과 제조업 관리 컨설팅을 무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한 국가 지원금(2020년 기준)은 기초사업의 경우 1억 원(최대 2억 원 중)의 지원이, 고도화사업은 최대 3억 원 가운데 절반에 이르는 1억5천만 원 지원이 가능하다.

 

(주)이젬코는 기업이 스마트팩토리를 시행할 경우 국책사업 문서작업은 물론 진행 업무을 100% 지원한다. 제조설비·포장설비와 프로그램 연동에 따른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각종 기록서·성적서 등에 대한 시스템화에 따른 업무 간소화도 가능하다.

 

이종극 대표는 “(주)이젬코 인력은 90%이상이 ICT 개발자다. 고객사의 시스템 추가 개발 요구와 문제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유지보수팀을 운용하고 있어 실시간 원격지원 등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면서 “정형화한 개발 시스템을 고객사에게 지원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각 고객사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최고의 수준을 갖췄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한다.

 

여기에다 △ 설비·시스템 연동 기업 △ 화장품 전문 설비기업 △ 그룹웨어 전문 기업 등 화장품과 관계한 모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시스템 개발 이외의 모든 영역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관련 부문의 경쟁업체와도 차별화를 완성했다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