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닝은 ICT 플랫폼 컨설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와 공동으로 지난 2022년 6월 27일부터 9월 25일(코스모닝닷컴 기준)까지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성공사례 기업을 발굴, 이들 기업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거두고 있는 생산현장에서의 성과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미래 화장품 생산공장의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을 13회에 걸쳐 연재한 바 있다.
화장품을 포함해 식품·의약품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프로그램·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주)이젬코는 △ ICT 플랫폼 컨설팅 △ PLC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설비 △ 자동제어 등의 부문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장품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 개막과 함께 이러한 취지에 부합하는 기업들을 선정, ‘코스모닝-(주)이젬코 공동 기획 시즌2’ 연재에 들어간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 <편집자 주>
(주)엔코스(대표 홍성훈)는 2009년 창립한 화장품 OEM·ODM·연구개발 전문기업. 고객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의 발굴과 제품 디자인,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발휘하면서 제품력과 고객 서비스 등 전 부문에서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스킨케어와 특화한 팩(마스크·손·발)류, 기능성화장품 등에서 강점을 보인다.
△ ISO 9001·14001·22716 인증 △ CGMP 인증 △ 비건 인증(프랑스 이브)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피부과학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전 직원의 30%가 넘는 40여 명이 연구원이며 브랜드 고객사와의 공동 특허를 비롯해 제품·디자인·상표 등 주요 분야에서 100건 이상의 특허권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R&D 분야에 대한 투자에 역점을 둔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과정에서 가장 먼저 LOT 추적 시스템 도입을 통해 원재료 LOT별 재고 시스템 관리를 완성했다. 즉 제품 LOT와 원재료 LOT 매칭은 문제 발생 시 역추적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품질향상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이기도 하다.
처방 시스템 도입은 작업지시·칭량·제조 이력을 일원화해 관리하는 기반이 됐다. △ 부서간 명확한 데이터 확인 △ 전 성분 리스트 취합 가능으로 연구소 업무효율 증대 △ 성분 한도·금지 ·알러젠 관리를 통한 문제 처방 사전 확인 등의 결과를 낳았다.
특히 품질검사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체계화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품질 분석시간 단축 → 품질향상 → 고객사 신뢰 상승이라는 최선의 순환구조를 구축했다. 원료 목록과 생산 실적보고 자료 등에 대한 자동 관리 역시 가능해졌다.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은 창고별 입·출고 시 바코드 라벨 리딩이 이뤄지기 때문에 위치 파악과 부동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관리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칭량 POP 도입으로 입고 시 부착한 원료 라벨 바코드 리딩을 통한 자동칭량이 가능해져 작업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 예방은 물론 LOT 별 원료재고·칭량 데이터 관리도 원터치로 실행하고 있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적 처리 데이터에 바탕한 실시간 생산실적 모니터링이라는 결과로 이어지면서 각 공정별 발생 이슈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외에도 제조공정간 PLC 연동을 통해 △ 실시간 생산 데이터와 실투입량 수집·분석 △ 실적 문서 이력 관리에 따른 신뢰성 확보를, POP 시스템 도입은 △ 충전·포장 실시간 생산량 모니터링을, 그리고 △ 기존 SAP-ERP-MES 간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기초정보·구매·생산·재고수불) 관리를 연동시키고 업무 효율성 증대와 품질 향상이라는 성과로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