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이하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은 오는 5월 23일과 9월 19일,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www.mfds.go.kr )는 “올해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을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하며 이는 지난해부터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시험은 전국 8개 지역(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제주)에서 시행한다.

지난 2020년부터 실시한 모두 열 한 차례(2020년 특별 시험 포함)에 걸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을 통해 조제관리사 7천495명을 배출했다. 11회 동안의 응시자 수는 3만7천391명으로 평균 합격률은 20.0%로 나타났다.
최고 응시자 수·최고 합격자 수·최고 합격률 등은 모두 2020년에 시행한 첫 시험이었다. 3회 시험 당시의 합격률이 7.2%로 최저였으며 제 1회를 제외하했을 경우 최고 합격률은 8회(2024년 10월 19일) 때의 26.1%다.
8회 시험까지는 응시자 수가 2천 명을 웃돌았지만 지난해 두 차례 시험에서는 응시자 수가 각각 1천566명, 1천957명까지 떨어져 조제관리사 자격의 실효성·필요성과 자격시험 합격 이후의 진로 등에 대한 새로운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행 화장품법 제 3조의 2에 따라 맞춤형화장품판매업을 신고하려는 자는 조제관리사를 둬야하고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 8조에 따라 조제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 책임판매관리자(화장품책임판매업을 등록하려는 자는 화장품법 제 3조 제 3항에 따라 화장품의 품질관리·책임판매 후 안전관리에 관한 기준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를 두어야 함)로 화장품책임판매업체에 취업이 가능한 상황이다.

한편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의 일정·장소·과목 등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 식약처 누리집( www.mfds.go.kr )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누리집( license. korcham.net )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시행하는 시험 출제 기준과 내용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누리집에 게시하고 있는 맞춤형화장품 교수학습 가이드(개정 3판)를 참고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