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그룹(회장 이경수)이 오늘(29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그룹의 부회장 승진과 신규 임원을 포함해 모두 31명이다. 2026년 1월 1일자.
코스맥스그룹은 2026년 임원 인사를 통해 그룹의 미래 성장 전략 재편에 나섰다. 이번 인사의 중심 축은 허민호 코스맥스비티아이 부회장의 수석 부회장 선임이다.
허 수석 부회장은 CJ올리브영·CJ ENM 등을 거치며 다양한 경험을 가진 유통 전문가로 올 초 코스맥스그룹 부회장에 선임, 지주사 체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켰다. 그룹의 중장기 성장 전략과 경영 인프라를 설계해 온 전략가로 급변하는 글로벌 뷰티 산업 환경 속에서 ‘미래형 솔루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와 이병주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는 나란히 부회장으로 승진, 미래 성장 로드맵을 명확히 했다. 이는 ‘글로벌 화장품 ODM 사업의 본업 강화’와 ‘미래 사업 확장’의 전략적 재편이라는 점 의미를 둔다. 이를 통해 글로벌 뷰티 산업 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해석 가능하다.
이병만 부회장은 기존 화장품 사업을 전담하며 연구개발(R&D)·생산·품질·글로벌 고객 대응 등 화장품 ODM 영역 전반을 총괄한다. 이 부회장은 코스맥스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대와 기술 경쟁력 강화를 주도해 왔으며 세계 1위 화장품 ODM 기업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 △ 인디브랜드의 글로벌 화장품 시장 진출 기여 △ 차세대 화장품 기술 확보 △ 프리미엄·기능성 제품군 확대 △ 글로벌 핵심 고객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에 집중하면서 화장품 제조 경쟁력의 ‘최종 완성도’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병주 부회장은 지주사 차원에서 그룹의 중장기 전략과 신사업을 총괄하고 코스맥스그룹의 미래 성장 엔진을 책임진다. 이 부회장은 △ 맞춤형 화장품·디바이스 △ 뷰티테크·데이터 기반 개인화 솔루션 △ 미래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 전략적 투자·M&A 등 그룹 차원의 성장 전략을 지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글로벌 뷰티 산업이 대량 생산에서 초개인화·맞춤형 시대로 빠르게 이동하는 가운데 코스맥스그룹이 ‘맞춤형 뷰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는 전략 전환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코스맥스그룹 관계자는 “이는 지주사를 중심으로 한 전략 통합을 통해 각 계열사의 기술·데이터·제조 역량을 유기성 기반으로 연결하고 미래 사업을 선제 육성하는 체제다. 이를 통해 코스맥스그룹은 안정성을 확보한 수익 구조와 미래 성장 동력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진호정 코스맥스펫 사장 등 승진…박천호·강승현 부원장도 원장으로 승격
임원 승진 인사와 신규임원에 대해 인사에서는 △ 진호정 코스맥스펫 부사장이 사장으로, 김철희 코스맥스바이오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으며 △ 송진아 신사업부문장 △ 이훈식 GCC부문 마케팅본부장 △ 김민수 SCM부문 생산기술본부장 △ 김민아 전략마케팅 부문장 △ 배지현 OBM 부문장 △ 홍연주 향료 랩장이 E2직급으로 승진했다. PR·커뮤니케이션팀 서윤원 팀장은 E1직급(상무)으로 승진 발령됐다.
박천호 코스맥스비티아이 R&I Unit 부원장과 강승현 코스맥스 R&I Unit 부원장은 각각 원장으로 승격됐다.
신규 임원은 모두 14명이었으며 올해도 80년대생 임원을 대거 발탁했다. 특히 올해 임원인사부터는 글로벌 통합 HR관리 체계의 일환으로 직급을 E1·E2·E3의 세 단계로 개편했으며 계열사는 이를 순차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그룹 관계자는 “코스맥스는 이번 인사를 통해 글로벌 뷰티 산업 변화에 선제 대응할 체제를 갖췄다”고 밝히고 “화장품 ODM 본업의 차별화 경쟁력을 기반으로 △ 맞춤형 △ 신사업 △ 플랫폼 영역에서 새로운 성장 곡선을 만들어 미래 코스맥스를 준비하는 전환점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코스맥스그룹 임원 선임·승진 인사 명단
▲ 코스맥스비티아이 △ 수석 부회장 허민호 △ 부회장 이병주 △ R&I Unit 원장 박천호 △ E2 송진아·이훈식 △ E1 서윤원·신선곤·이동걸·정현호
▲ 코스맥스 △ 부회장 이병만 △ R&I Unit 원장 강승현 △ R&I Unit 연구위원 이화영 △ E2 김민수·김민아·배지현·홍연주 △ E1 김현나·박현정·서동환·양재호·조현정·주영란·박대근
▲ 코스맥스엔비티 △ 상무 김의택 △ 상무보 이수연
▲ 코스맥스바이오 △ 부사장 김철희 △ 상무 황인용 △ 상무보 김종헌
▲ 코스맥스네오 △ 상무보 김윤겸
▲ 씨엠테크 △ 부사장 정용철
▲ 코스맥스펫 △ 사장 진호정 <2026년 1월 1일 자·총 31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