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뷰티산업진흥원, 제주 구멍갈파래 연구 SCI 국제학술지 논문 등재!

2023.08.29 14:51:54

3년 간 연구 결실…ICID 등록·특허 출원·특허 등록 등에 이어 괄목할 만한 성과 이뤄

천연·유기농 화장품 전문 기업 (주)대한뷰티산업진흥원(대표이사 강유안)이 ‘구멍갈파래(Ulva australis)분리방법 동결과 펩타이드 개발’ 등에 대한 연구 논문을 SCI 국제학술지에 등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을 등재한 ‘마린 드럭스’(Marine Drugs)는 해양 천연물을 이용한 치료제의 연구·개발·생산과 관련한 기술·응용 분야 논문을 전문적으로 게시하는 국제 저명 의학 학술지로 알려져 있다.

 

매년 제주 동부해안을 뒤덮고 제주해양 환경을 파괴하고 있는 ‘구멍갈파래’는 과도한 영양물질로 과잉 성장해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주)대한뷰티산업진흥원은 구멍갈파래를 화장품 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R&D) 사업의 ‘해양 부산물 유래 펩타이드 개발과 이를 함유한 맞춤형화장품 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3년 여에 걸친 연구 끝에 △ 국제원료집(ICID) 등록 2건 △ 관련 특허 5건 출원 △ 특허등록 2건 △ 국내논문 2건 등과 함께 이번 SCI 논문에 등재가 되는 의미 깊은 성과를 이뤘다.

 

 

 

 

 

 

이번 논문은 구멍갈파래의 단백질 추출물을 효소 가수분해, 이를 통해 얻은 서열이 확인된 42개 펩타이드 중 8개의 펩타이드를 선별했다. 이어 표적단백질에 대한 분자도킹을 스크리닝해 합성함으로써 연구기간의 단축과 연구성과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선별한 생리활성 펩타이드는 여드름균(Propionibacterium acnes)에 대해 높은 TAC, 콜라게나제 억제와 항균 효과를 나타냈다. 여기에 항산화 효과까지 검증돼 기능성화장품 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에도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대한뷰티산업진흥원 측은 “독자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맞춤형화장품 앰플을 기존 6종에서 올해 하반기까지 각질 개선, 민감 피부를 개선하는 2종을 추가해 모두 8종 앰플로 구성한 피부 전문 맞춤형화장품 키트를 시장에 선 보일 계획”이라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강유안 대표는 “지금까지 일군 성과를 SCI 국제학술지에 등재함으로써 제주 구멍갈파래의 효용성을 전 세계에 알릴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냈다”고 밝히면서 “이를 발판 삼아 앞으로 다양한 사업화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며 진정한 천연유기농 화장품 강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주)대한뷰티산업진흥원은 지난 10년 동안 △ 제주 육상식물을 주원료로 하는 제주온(JEJUON) △ 제주 해양생물을 활용하는 하이온(HAION) △ 제주 비자씨앗오일에서 천연공법으로 전환한 에코 세라마이드 NP(Eco Ceramide NP)를 원료로 하는 딥프루브(Deeprove) 등 3개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연구·제조시설을 모두 갖추고 국내 면세점과 해외 수출을 확대,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다져가고 있다.

 

허강우 기자 kwhuh@cosmorning.com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PC버전으로 보기

(주)케이비엠 | 서울특별시 마포구 방울내로 11길 23, 제202호(망원동, 두영빌딩) TEL : 02-338-8470 | FAX : 02-338-8471 | E-mail : kbm@cosmorning.com 발행일 : 2016.8.15 | 발행 · 편집인 : 김래수 | 등록번호 : 서울 다 50330 | 등록일자: 2016년 6월 22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52337 |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19년5월15일 사업자등록번호: 315-81-36409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강우 © 2016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코스모닝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일주일 그만보기 닫기